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우리나라 육아정책의 과제: 푸트라자야 선언문(Putrajaya Declaration)을 중심으로

-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 Target 4.2는 ‘취학 전 모든 남아와 여아에게 양질의 교육과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초등교육을 준비하는 것’임. - 제2차 아태지역 장차관 육아정책포럼이 2016년 7월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되었으며, 향후 15년 동안 아태지역 ECCE의 비전과 실행의제를 골자로 ‘푸트라자야 선언문’이 발표됨. - 푸트라자야 선언문에 기반하여 우리나라 육아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전망할 필요가 있음. - 푸트라자야 선언문에서는 9가지 실행과제를 제시함. 이 중 핵심과제는 1) 취학 전 최소 1년 이상의무상교육, 2) 정부의 투자 증대 및 사적 부문과의 파트너십 강화, 3) 부처 간의 정책 조정과 다부문 간 통합, 4) 교사의 전문성 향상임. - 우리나라의 경우, 취학전 최소 1년 이상의 무상교육과 보육 및 공적 투자 증대는 달성하였으며, 유보정책 조정과 통합, 교사 전문성 향상은 보다 집중적인 노력이 요구됨. - 지속발전목표(SDG) Target 4.2의 핵심 모니터링 지표는 1) 정상적인 발달수준의 유아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비율과 2) 긍정적인 가정교육환경을 경험하는 5세이하 영유아 비율임. - 우리나라의 경우, 영유아가 경험하는 긍정적인 가정교육 환경 및 교육수준별 교사 이직 및 퇴직률에 대한 자료는 부재한 실정임. 이에 대한 측정 및 모니터링 도구 개발과 자료수집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