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사교육 노출, 이대로 괜찮은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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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은영 | - |
dc.date.accessioned | 2020-07-07T00:50:24Z | - |
dc.date.available | 2020-07-07T00:50:24Z | - |
dc.date.issued | 2016-12-10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058 | - |
dc.description.abstract | - 영유아들이 다양한 사교육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 시기의 과다한 사교육은 사회․정서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 2세아의 평일 하루일과 중 사교육 시간의 비중은 이용 기관에 따라 다르나, 가정양육 영아는 4.8%, 반일제 이상 학원 이용아는 19.8%에 이름. - 5세아의 평일 하루일과 중 사교육 시간의 비중 또한 이용 기관에 따라 다름. 2세와 경향은 유사하나 사교육 비중은 더 증가함. - 연령이 증가할수록 사교육을 이용하는 비율, 주당 이용 횟수, 1회 당 교육시간이 증가함. - 영유아가 참여하는 사교육 프로그램 유형은 예체능보다 학습에 다소 치우친 경향이 있고, 절반 이상의 부모가 자녀의 현재 사교육 수준이 적당하다고 인식하고 있음. 하지만 현재 사교육 수준이 부족하다는 인식도 27~40%으로 나타남. -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지원을 위한 하루일과에서의 균형 보장, 누리과정의 효과성에 대한 홍보 강화,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 제시, 부모역량 강화를 위한 부모교육과 함께 전반적인 사회분위기 쇄신이 필요함.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문제 제기 Ⅱ. 영유아의 하루일과 중 사교육 시간 Ⅲ. 영유아 사교육 실태 및 부모 인식 Ⅳ. 정책 제언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영유아의 사교육 노출, 이대로 괜찮은가? | - |
dc.type | Periodical | - |
dc.citation.title | 육아정책 Brief | - |
dc.citation.volume | 55호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김은영. (2016-12-10). 영유아의 사교육 노출, 이대로 괜찮은가?. 육아정책 Brief, 55호 1-4. | - |
dc.type.local | 육아정책 Brief | - |
dc.type.other | 정기간행물 | - |
dc.relation.projectName | 영유아 사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Ⅱ): 2세와 5세를 중심으로 | - |
dc.relation.projectCode | MR160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