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미혼자에게 결혼이란?

- 청년층의 결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약해짐에 따라, 저출산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깊음. -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청년 미혼자들의 결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 - 30대 남성은 결혼을 연기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30대 여성은 상대적으로 비혼 경향이 강함. - 30대 남성이 결혼을 연기한 이유는 경제적 이유가 크지만, 30대 여성은 독신생활을 방해받기 싫어서 결혼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비중이 높음. - 청년 미혼자들은 전반적으로 ‘결혼의 의미에 대해 긍정적이며 주체적 태도’와 ‘양성평등적 가족 내 성 역할분담’에 관한 문항에서 동의하는 정도가 높음. - 결혼에 대해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전통적 가치관에 거부감이 적은 미혼자들이 결혼의향이 높음. - 양성 평등적 가족 내 성 역할 분담에 대해서는 결혼 의향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고, 전체적으로 높은 동의도를 보임. - 성별로는 남성에 비해 여성의 경우 결혼에 대한 인식 문항 전반에 걸쳐 낮은 동의도를 보였으나, 양성 평등적 가족 내 역할 분담에 대해서는 여성이 더 높은 동의를 표출함. - 여성 중심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지양하고, 양성 평등적 가족문화 정책을 위한 노력이 요구됨. - 특히 장시간 근로 관행을 없애기 위한 제도적 노력과 함께, 남성의 일상적인 육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지원 대책 마련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