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기본을 넘어 창의적 환경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은진 | - |
dc.date.accessioned | 2020-07-07T00:50:35Z | - |
dc.date.available | 2020-07-07T00:50:35Z | - |
dc.date.issued | 2018-11-19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074 | - |
dc.description.abstract | - 미래세대의 창의적 역량 계발을 위해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의 질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유아의 창의성과 관련하여, 공간의 크기, 조명과 색조, 소품 등의 기능이 제안됨. 자연친화적 공간과 인지적 탐구와 탐색 과정을 기록할 수 있는 공간 등도 중요한 특성임. - 질적으로 우수한 환경을 갖춘 기관의 유아들은 다른 기관의 유아에 비해 창의성과 창의성향이 높은 경향을 보임. - 어린이집이 창의적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먼저 보육실과 놀이터 면적의 충분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음. - 국공립어린이집의 경우에도 영유아 1인당 평균면적이 다른 어린이집 유형에 비해 낮게 나타나며, OECD 평균수준에도 못 미치는 수준임. - 우리나라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기준은 최소한의 수준이 제시됨. 물리적 환경의 질적 개선을 위해 심미적 공간여부에 대한 기준 제시가 필요함. - 신설어린이집의 경우 보육실 면적 기준의 상향 조정, 실외놀이공간 확보, 자유선택놀이 시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보육실의 구성 등이 제안될 필요가 있음. - 보육교직원이 어린이집의 공간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 대상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함.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문제제기 Ⅱ. 유아의 창의성과 물리적 공간과의 관계 Ⅲ. 어린이집 물리적 공간 현황 및 한계점 Ⅳ. 개선 과제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기본을 넘어 창의적 환경으로 | - |
dc.type | Periodical | - |
dc.citation.title | 육아정책 Brief | - |
dc.citation.volume | 71호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강은진. (2018-11-19).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기본을 넘어 창의적 환경으로. 육아정책 Brief, 71호 1-4. | - |
dc.type.local | 육아정책 Brief | - |
dc.type.other | 정기간행물 | - |
dc.relation.projectName | 아동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학교환경 연구 | - |
dc.relation.projectCode | MR171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