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국가 아동정책, 아동 삶의 질 진단이 관건

- 포용국가 아동정책 등 아동의 삶의 질에 대한 국가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동의 삶의 질을 측정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계는 미약함 - 우리나라 아동의 삶의 현주소를 살펴본 결과 OECD 수준과 비교해 삶의 만족도가 낮으며 아동의 놀 권리가 미약함 - 우리나라 아동의 삶 제고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강화되고 있지만 아동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의 구성이 체계적이고 통합적이지 못함 - 아동 삶의 질을 높이고 아동이 행복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국가수준의 통계생산과 모니터링 체계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