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복합시에서 시작하는, 육아친화농어촌 만들기

- 농어촌의 인구는 급감하고 있으나 도농복합시는 영유아인구가 오히려 증가되는 경향을 보이는 농어촌이므로, 이 지역을 우선으로 하여 농어촌 육아지원 방안 논의가 필요함. - 도농복합시 영유아 가구는 맞벌이 비율이 높고 다자녀가 과반수 이상인 특징을 보이나, 어린이집․유치원 등 기관이용 만족도가 비교적 낮고 농어촌의 육아환경 소외에 따른 개선 요구의 목소리가 높음. - 도농복합시 등 농어촌 양육 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교육·보육 시설의 서비스 개선 및 확충, 부모 양육지원 개선을 위한 육아카페 및 공공도서관 역할 강화, 육아인프라로서 의료 환경 개선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