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신생아의 건강관리 및육아지원을 위한 방안

우리나라에는 모자보건법을 통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와 관련 기관에 대한 규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관련 정책들이 중앙부처와 지방정부에서 실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임신과 출산 시 스트레스에 대한 해결은 지인과 배우자로부터 얻고 있다는 응답은 정책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한다. 실제로 보건소에서 마련된 임신출산관련 사업의 이용율 자체가 적은데 반해, 이용 부모의 경우는 만족도가 높아 서비스의 대상 확대 및 질적 개선이 요구된다. 국내외 사례를 통해 산모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인력지원과 센터 등의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본 고에서는 정책제언으로 임산부 및 신생아의 정보관리 수집과 산전 산후 육아컨설턴트 파견 등이 제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