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비 현황과 표준유아교육비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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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김은설 -
dc.date.accessioned 2020-07-07T08:18:17Z -
dc.date.available 2020-07-07T08:18:17Z -
dc.date.issued 2014-03-15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143 -
dc.description.abstract 유아교육법에 따르면 표준유아교육비는“유아 1명에게 공통과정(누리과정)을 제공하는데 드는비용”을 말하는 것으로, 유치원에서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데 요구되는 적정 수준의 인건비, 교육활동비, 시설·설비비, 교육과정과 관련한 기타 경비로 정의된다. 또한 이 개념은 현실의 비용수준을 고려하되 규범적 입장에서 적정 교육수준의 유지에 필요한 비용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실제 유치원의 평균 교육비가 어느 정도인지 현황을 살펴보았고, 표준유치원모형에 의거한 공·사립 유치원의 표준유아교육비를 각각 제시하였으며, 현실비용(교육비 평균 현황)과 산출비용(표준유아교육비) 간 차이에 대해 논의하였다. 표준유아교육비는 국가 유아교육 예산 수립, 누리과정 유아교육비 지원액 산정 등 국가 수준의 재정 계획 수립에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개별 유치원의 교육비 수준을 결정하고 학부모가 교육비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게 하는 잣대로서도 실용적 역할을 할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2. 정보고시에 나타난 유치원 교육비 현황 3. 표준유아교육비 4. 결론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유치원 교육비 현황과 표준유아교육비의 제안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포럼 -
dc.citation.volume 제39호 -
dc.citation.startPage 16 -
dc.citation.endPage 26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김은설. (2014-03-15). 유치원 교육비 현황과 표준유아교육비의 제안. 육아정책포럼, 제39호 16-26. -
dc.type.local 육아정책포럼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dc.relation.projectName 누리과정 시행에 따른 표준유아교육비 산출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GR13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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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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