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개정의 배경과 개정 내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영 | - |
dc.date.accessioned | 2020-07-07T08:18:30Z | - |
dc.date.available | 2020-07-07T08:18:30Z | - |
dc.date.issued | 2019-12-3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164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9년 7월 24일 고시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초등학생 적정 학습시간 및 휴식시간 보장법제화’를 명시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와 이에 따라 유아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 개편을 제시한 교육부의 유아교육 혁신방안 및 유아의 주도성과 안녕(Wellbeing)을 강조하는 국외 동향을 반영하여 개정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공통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 체계 확립, 기존 구성 체계 유지 및 내용 간략화,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 누리과정 실행력과 현장의 자율성 강조, 평가 간략화라는 특성을 가진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체계, 성격, 총론, 영역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해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비교하여 개정된 특징을 설명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들어가며 2.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특성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내용 5. 나가며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과 개정 내용 | - |
dc.type | Periodical | - |
dc.citation.title | 육아정책포럼 | - |
dc.citation.volume | 제62호 | - |
dc.citation.startPage | 6 | - |
dc.citation.endPage | 1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김은영. (2019-12-31).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과 개정 내용. 육아정책포럼, 제62호 6-15. | - |
dc.type.local | 육아정책포럼 | - |
dc.type.other | 정기간행물 | - |
dc.relation.projectName | 누리과정 개정 정책연구 | - |
dc.relation.projectCode | CR181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