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가 실현되는 아동친화적 지역사회환경

국제사회는 미래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를 위해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과 의무를 강조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유니세프는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이 권리를 충분히 누리면서 살아가는 도시, 아동이 살기 좋은 도시로 아동친화도시(CFC)를 정의하면서, 유엔아동권리협약(CRC)의 기본 정신을 실천하는 지역사회를 주창하고 있다. 처해 있는 여건이 매우 다른 지자체에서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마다 아동친화적 환경에 대한 진단을 통한 선결과제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므로 아동권리 보장 및 아동친화적 지역사회 환경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및 담당공무원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동 권리와 아동친화도시에 대한 인식 및 행정체계구축이 여전히 미비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권리 중심의 아동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단계별 구축 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