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유치원 설치 현황 및 개선 방안

2011년도 교육과학기술부·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연보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주로 사립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전체 8,424개 원 중에서 국공립유치원은 4,502개 원, 사립유치원은 3,922개 원으로 80년대 이후로 공립유치원이 증가하여 기관 수는 오히려 사립유치원보다 많아졌으나 국공립유치원의 취원아 수 126,095명, 사립유치원 438,739명으로 전체 취원아 수와 비교할 때 여전히 사립유치원의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유치원의 기관, 학급 현황 관련 통계 자료와 공립유치원장(감), 교사, 공사립유치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기관 현황과 요구를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공립유치원의 설치·확충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