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의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

아일랜드의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는 80% 정도가 사립기관에 의존하고 있으며, 매우 다양한 종류의 기관이 존재한다. 최근에는 무상 프리스쿨 제도를 도입하여 모든 유아에게 일정시간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여전히 높은 교육・보육료로 접근성이 떨어지고 부모가 재정적 부담을 가지는 문제점이 있다. 기관의 종류는 다양하나 모든 기관은 유아교육법령에 의해 동일하게 규제를 받는다. 아일랜드의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의 특징인 취학 전 2년간 공교육 시스템 안에서의 의무교육 이행, 0-6세 유아교육・보육과정, 질 관리 시스템의 통합 운영 등은 우리나라에서 현재 진행 중인 유보통합의 추진과정 및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의 방향 조망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