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 및 재혼 가정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가족구조의 변화로 전통적인 대가족은 거의 사라지고 핵가족이 증가하고 있어 부모세대의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전수가 어려운 상황이다. 핵가족 중에서도 양친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 외에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증가하고 있어 전통적인 부모 역할에 대한 일반적인 부모교육 안내로는 한계가 있다. 특히, 한부모 가정의 어려움 중 경제적 어려움 다음으로 꼽은 어려움은 부모역할 수행에 대한 부담감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부자 가정은 모의 부재에 따른 부의 모역할 수행에 대한 어려움 호소가 크다. 한편 재혼 가정은 가족관계,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크고, 새부모의 역할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다. 본 글에서는 한부모와 재혼 가정 부모의 부모교육 참여 경험과 참여의 어려움, 부모교육 요구 등을 파악하여 특성에 맞는 맞춤형 부모교육 과정을 개발·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한부모와 재혼 가정이 겪고 있는 양육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