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운영의 질 관리 체계 구축 및 공통 평가 방안

◦ 정부는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을 도입·시행하였으며, 2013년부터 만 3, 4세 누리과정을 확대 도입하여 만 3~5세 유아에게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을 전면 시행하고 있음.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공통으로 시행되고 있는 누리과정은 취학 전 유아에게 양질의 보육·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유아 주도적인 경험과 놀이 중심의 통합 과정으로 구성됨. ◦ 누리과정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공통으로 시행되고 있음에도 현행 질 관리 체계가 이원화되어 있어, 공통과정 운영을 위한 효율적인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 OECD에 속한 회원국들은 질 관리 시스템을 체계화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해 오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 주관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를 통해 장·단기적 효과들을 입증하고 있는 상황임. ◦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공통의 질 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누리과정의 성공적인 안착을 지원하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질적 제고가 이루어져야 함. ◦ 이를 위해 본 고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누리과정 질 관리 체계와 공통지표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 결과를 토대로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질 관리 체계 구축 방안과 공통 평가지표(안)을 제시하고, 세부 추진 전략을 논의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