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스마트폰 노출 실태 및 보호대책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률은 53.1%였으며, 스마트폰의 최초 이용 시기는 평균 2.27세였음. ◦ 영아의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유아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 이용 연령의 하향화 추세임. ◦ 영유아의 스마트폰 최초 이용시기가 빠를수록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김. ◦ 부모들의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많을수록 자녀들의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많았고, 자녀의 스마트폰 노출 시기도 빨랐음. ◦ 영유아 시기의 한 곳에서의 스마트폰 과다 이용으로 신체활동을 통한 경험 학습 기회 부족, 공감 능력 및 자신의 감정에 대한 표현 미숙, 자존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 차단이 되고 있었음. ◦ 영유아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스마트폰 이용을 좋아하기 때문이었고, 두 번째 이유로는 또래와의 공감대 형성을 위함으로 나타나 스마트폰 이용 확산이라는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을 살펴볼 수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