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관찰을 통한 3~5세 누리과정 효과 분석 및 제언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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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정림 | - |
dc.date.accessioned | 2020-08-03T23:43:05Z | - |
dc.date.available | 2020-08-03T23:43:05Z | - |
dc.date.issued | 2015-09-15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558 | - |
dc.description.abstract | ∙ 3~5세 누리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무선 표집 하여 2014년 4월과 10월 2차례에 걸쳐 「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를 활용하여 유아의 성취 및 행동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음. ∙ 3~5세 모든 연령 모든 영역에서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에 유의한 효과를 보인 변인은 유아의 성별과 가구소득이었음. ∙ 연령에 따른 발달적 변화 속도 및 변화의 내용 등이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누리과정 효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음. ∙ 5세 유아들의 전체 점수가 3,4세 유아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성장 속도 또한 빠른 것으로 나타났음. ∙ 4세 유아의 경우에는 의사소통 영역, 예술경험 영역, 자연탐구 영역에서 집단 내 전체적인 점수 상승은 있었으나 집단 내 개인 간 편차는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3세의 경우, 자연탐구 영역에서의 성장이 다른 연령에 비해 빠른 것으로 나타났고, 한편 예술경험 영역 점수의 경우에는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디고 단계적인 성장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음.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연구의 배경 2.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4. 3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 분석 5. 시사점 6. 정책 제언 참고문헌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유아 관찰을 통한 3~5세 누리과정 효과 분석 및 제언 | - |
dc.type | Issue Paper | - |
dc.citation.volume | 이슈페이퍼 2015-1-4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이정림. (2015-09-15). 유아 관찰을 통한 3~5세 누리과정 효과 분석 및 제언. 이슈페이퍼 2015-1-4 1-19. | - |
dc.type.local | 이슈페이퍼 | - |
dc.type.other | 이슈페이퍼 | - |
dc.relation.projectName | 「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를 활용한 누리과정 효과 분석 연구 | - |
dc.relation.projectCode | GR140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