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과 어린이집 지역사회 연계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기관이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중심의 지역사회 연계가 효과적으로 고려되며 이에 대한 지원 정책으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 요소로 반영,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 지침에 지역사회 연계를 강조, 유아교육 협력네트워크 운영 등이 대표적임. ∙ 지역사회 연계활동은 교육・보육 과정 운용에 도움 정도, 유아의 선호도, 지역사회 자원의 현황 등을 고려하여 구성하며, 연계활동의 어려움은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부족과 연계 추진을 위한 지역사회 내 자원 부족, 지역 연계 관련 정부지원 부족 등임. ∙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를 위해 협력참여 주체 간 역할을 행정전달체계는 선도적 정책개발과 정책적 제도화, 지원체계는 연계를 위한 현장 지원 자료개발과 관련 교육 또는 컨설팅 기회 기획과 우수사례 발굴, 공유의 장 마련, 기관은 다면적인 활동을 기획 실행하는 것으로 구체화함. ∙ 실행방안으로 정책적 제도화, 연계 주체 간 필요성 인식 및 동기 부여, 성공 경험의 공유, 원장과 교사역량 강화, 자원정보 허브 구축, 도농 기관 간 유대 강화, 전문 인력을 통한 컨설팅 기회 확대 등을 제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