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사의 인성 측정 및 인성 교육 개선 방안

∙ 본 이슈페이퍼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고 보육하는 교사들이 교사로서의 인성 수준을 적절히 갖추고 있는지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인성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음. ∙ 개발된 인성측정 도구는 보편적 인성과 교사로서의 인성 등 2개 영역에서 8개의 하위 구성요소를 포함하고 있고 총 98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 도구에 대해 .98 이상의 신뢰도와 적절한 수준의 공인타당도가 확인되었음. ∙ 영유아 교사의 인성교육은 양성과정에서 충분한 시간이 투여되고 있지는 못하며, 개발된 측정 도구를 활용한 실태 조사에서는 영유아 교사가 심리적 건강이나 자기조절 부분에서 비교적 낮은 점수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됨.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인성교육 개선 방안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