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연구는 최근의 농어촌 영유아에 대한 교육・보육 서비스의 운영 및 이용 실태를 살펴보고, 다문화, 조손가정 증가 등 농어촌의 특성에 비추어 필요한 제도상의 개선점을 찾아보고자 하였음. 특히 농어촌의 지역적 특징을 근접하여 보여줄 수 있는 농어촌 특성에 따른 유형을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맞춤형 방안을 제시하였음. ∙ 농어촌 영유아 교육・보육의 특징은 지역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영유아 수가 감소함에 따라 농어촌의 영유아 지원 정책도 위축되는 감이 있고 신규시설의 부족, 열악한 접근성, 낮은 교육・보육의 질적 수준 등이 문제가 되고 있음. 또한 연령혼합반 비율이 높고 교사가 부족한 것, 다문화 또는 조손가정 자녀비율이 높은 것 등이 특히 관심을 기울여야 할 농어촌 교육・보육 문제임. ∙ 개선 방안으로, 시간연장 보육・돌봄 서비스 확충, 영유아 교사 처우의 개선, 혼합연령반 운영 내실화, 조손 가정 영유아 등록 및 개별지원, 특별활동 지도 강사 공동 활용, 농어촌 유형에 따른 차등 지원 등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1. 문제제기 2. 농어촌의 개념 및 유형 3. 농어촌 영유아 교육・보육 현황 4. 농어촌 유형별 교육・보육 특징 5. 농어촌 영유아 교육・보육 개선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