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은영 | - |
dc.date.accessioned | 2020-08-03T23:43:24Z | - |
dc.date.available | 2020-08-03T23:43:24Z | - |
dc.date.issued | 2016-06-17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587 | - |
dc.description.abstract | ∙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가 국가발전 전략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창의・인성 교육’을 정책적으로 제시한 이래, 우리나라 교육의 핵심 키워드는 창의・인성 교육임. ∙ 창의・인성 교육을 강조한 유치원교육과정을 평가하여 단위 유치원 수준에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발굴하고, 홍보함으로써 유치원교육과정의 질을 제고하고자 함. ∙ 개발된 지표는 창의・인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유치원교육과정을 평가하여 우수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유치원교육과정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한 계획의 첫 출발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음. ∙ 향후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하여 현장의 평가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우수 사례를 발굴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논의 배경 2.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 및 요소 3. 창의・인성 교육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 4. 개선 방안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창의·인성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방안 | - |
dc.type | Issue Paper | - |
dc.citation.volume | 이슈페이퍼 2016-1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최은영. (2016-06-17). 창의·인성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방안. 이슈페이퍼 2016-13 1-18. | - |
dc.type.local | 이슈페이퍼 | - |
dc.type.other | 이슈페이퍼 | - |
dc.relation.projectName |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심사 지표 및 매뉴얼 개발: 인성·창의성 교육을 중심으로 | - |
dc.relation.projectCode | OR150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