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최은영 -
dc.date.accessioned 2020-08-03T23:43:24Z -
dc.date.available 2020-08-03T23:43:24Z -
dc.date.issued 2016-06-17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587 -
dc.description.abstract ∙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가 국가발전 전략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창의・인성 교육’을 정책적으로 제시한 이래, 우리나라 교육의 핵심 키워드는 창의・인성 교육임. ∙ 창의・인성 교육을 강조한 유치원교육과정을 평가하여 단위 유치원 수준에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발굴하고, 홍보함으로써 유치원교육과정의 질을 제고하고자 함. ∙ 개발된 지표는 창의・인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유치원교육과정을 평가하여 우수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유치원교육과정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한 계획의 첫 출발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음. ∙ 향후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하여 현장의 평가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우수 사례를 발굴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논의 배경 2.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 및 요소 3. 창의・인성 교육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 4. 개선 방안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창의·인성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방안 -
dc.type Issue Paper -
dc.citation.volume 이슈페이퍼 2016-13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18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최은영. (2016-06-17). 창의·인성에 기반한 유치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방안. 이슈페이퍼 2016-13 1-18. -
dc.type.local 이슈페이퍼 -
dc.type.other 이슈페이퍼 -
dc.relation.projectName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심사 지표 및 매뉴얼 개발: 인성·창의성 교육을 중심으로 -
dc.relation.projectCode OR1502 -
Appears in Collections:
이슈페이퍼 > 1. 이슈페이퍼
파일 목록
IP1613.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