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은진 | - |
dc.date.accessioned | 2020-08-03T23:43:36Z | - |
dc.date.available | 2020-08-03T23:43:36Z | - |
dc.date.issued | 2017-08-1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02 | - |
dc.description.abstract | ◦ 교육・보육의 질을 위해 교사들의 정신 및 신체건강은 매우 중요함. 교사들의 행복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직업인으로 교사를 지원하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음. ◦ 직업의 질을 살펴보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직업인으로서 교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직업행복감을 4개 영역으로 구분하며, 정서영역을 살펴본 결과 최근 2주간 교사들의 느낀 감정에서 기관과 경력에 따른 차이가 나타남. ◦ 22명의 교사들의 일화재구성기록에서도 하루일과에 따른 정서가 나타나는데, 주로 일과별 업무와 관련됨. ◦ 이에 따라 교사들의 직업행복감 증진을 위해, 일과에 따른 인력지원 방안 제시와 교사들의 정서역량 증진을 위한 경력별 정서역량 강화 지원 및 다양한 휴게시간 확보 등의 정책 방안이 제안됨. ◦ 교사를 위한 상담・치유 프로그램의 상시운영과 접근성을 제고할 것에 대해 제안함.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문제제기 2. 직업행복감의 정의 및 영역 3. 하루일과 별 교사들의 정서변화 4.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 - |
dc.type | Issue Paper | - |
dc.citation.volume | 이슈페이퍼 2017-06 | - |
dc.citation.startPage | 85 | - |
dc.citation.endPage | 9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강은진. (2017-08-11).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을 위한 정서적 역량 지원 방안. 이슈페이퍼 2017-06 85-96. | - |
dc.type.local | 이슈페이퍼 | - |
dc.type.other | 이슈페이퍼 | - |
dc.relation.projectName |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직업행복감 증진방안 | - |
dc.relation.projectCode | GR160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