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방과후 과정 문제점과 개선방안

◦ 2012년 누리과정 도입을 기점으로 방과후 과정비가 보편적으로 지원(사립유치원 월 7만원, 국공립유치원 월 5만원)되면서 오후 돌봄이 불필요한 유아까지 장시간 기관에 머무르거나 이 시간대에 특성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등의 부작용을 낳고 있음. ◦ 방과후 과정 이용 부모 중 68.2%가 특성화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음. 이 경우 79.3%가 추가비용을 내고 있으며 추가비용의 월평균 금액은 8만3천원 정도임. ◦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은 전담인력이 대부분 담당하지만, 기본교육과정 담당 교사가 방과후 과정까지 맡는 경우도 41.8%로 적지 않음. ◦ 방과후 과정 운영의 어려움으로는 담당 인력 채용, 방과후 과정 시간 준수, 이용 유아 급증 등을 꼽음. ◦ 방과후 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방과후 과정 시간의 다양화, 운영시간 개념의 재정립, 이용대상 기준 재검토, 안전한 방과후 과정 운영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 구축, 방과후 과정비의 효율적 투입 방안 모색,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및 보조인력 확대,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의 업무 내용 명시, 방과후 과정의 다양한 인력 운영에 대한 협동연구의 필요성 등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