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어린이집 영아반 이용 실태 및 개선 과제

◦ 2016년 7월부터 맞춤형보육 제도 등이 도입되고 영아 대상 가정내 지원이 강조됨에 따라 영아보육을 위주로 하는 가정어린이집 운영의 방향성 재정립 및 내실화가 요구됨. ◦ 가정어린이집 이용의 주된 동기로는 0~1세아를 둔 맞벌이 가구는 일・가정 양립, 2세아와 홑벌이 가구는 양육스트레스 완화와 자녀의 사회성 발달 등임. ◦ 현재 이용 중인 가정어린이집 선택 시 주된 고려사항은 지리적 접근성과 원장 및 교사에 대한 신뢰이며, 보육환경과 부모참여 부문의 서비스 만족도가 낮고, 영아 자녀에 대해서는 소규모와 영아전담 기관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가정어린이집 영아보육은 0~1세아를 둔 맞벌이 가구의 종일제 보육 위주로 운영하되, 맞춤형 컨설팅 지원, 보조인력 지원 및 조리원 배치,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지역 사회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강화 등을 통한 운영 내실화가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