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유치원 운영실태 분석과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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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문무경 -
dc.date.accessioned 2020-08-03T23:43:43Z -
dc.date.available 2020-08-03T23:43:43Z -
dc.date.issued 2017-08-1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09 -
dc.description.abstract ◦ 교육부는 유치원단계부터 언어 및 기초학습 맞춤형교육 지원을 통하여 평등한 출발점을 보장하고자 2015년부터 30개의 다문화유치원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으며, 2016년에는 60개원을 추가하여 총 90개원으로 확대 운영함. 이 중, 2015-2016년 도 연속 운영기관은 13개원임. ◦ 2015년도에 다문화유아 대상 개별언어교육을 실시한 시범기관은 총 21개원(70%), 2016년도의 60개원 중 31개원이 실시함. 2015년 및 2016년 모두 다문화 유아수가 10명이상인 기관에서 실시하는 비중이 더 높으며, 주로 언어강사(40.0%)와 담 임교사(34.6%)가 실시함. ◦ 다문화이해교육은 일반유아를 대상으로 연령별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생활주제 및 계절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짐. 다문화 관련 교사교육은 원격 연수, 동료장학, 문화 연수 등이 실시됨. ◦ 다문화유치원 사업비는 주로 교구 구입비와 체험활동비로 많이 사용됨. 사립유치원은 체험학습활동 비용, 공립유치원은 교구구입비 비중이 높음. 다문화유아 수가 많을수록 개별언어교육 비용을 많이 사용함. ◦ 다문화유치원 운영 지원 방안으로 다문화 유아의 개별언어교육 강화, 다문화 유아 담당경력에 따른 교사연수 세분화, 다문화 부모와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연계를 제안함.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서론 2. 다문화유치원 기본현황 분석 3. 다문화유치원 운영실태 분석 4. 다문화유치원 지원 방안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다문화유치원 운영실태 분석과 지원 방안 -
dc.type Issue Paper -
dc.citation.volume 이슈페이퍼 2017-13 -
dc.citation.startPage 199 -
dc.citation.endPage 214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문무경. (2017-08-11). 다문화유치원 운영실태 분석과 지원 방안. 이슈페이퍼 2017-13 199-214. -
dc.type.local 이슈페이퍼 -
dc.type.other 이슈페이퍼 -
dc.relation.projectName 다문화유치원 실태 분석을 통한 유형별 운영 방안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OR16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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