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정책수요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워드클라우드와 의미망 분석을 중심으로

◦ 본 연구의 목적은 빅데이터 기법을 활용하여 미디어상에 나타난 국민들의 여론을 분석하여 누리과정 정책의 수요와 인식을 파악하는 것임. ◦ 2013년 1월부터 2016년 6월까지 누리과정 관련 온라인 뉴스를 추출하였다. 네이버 검색 엔진을 통해 ‘누리과정’, ‘유아교육’, ‘보육’, ‘보육과정’, ‘유아교육과정’으로 검색된 전체 수집 기사는 총 58,441개였으며, 17,651건의 유효기사를 중심으로 워드 클라우드 분석과 의미망 분석을 실시하였음 ◦ 워드 클라우드 분석 결과, 누리과정과 관련하여 높은 빈도를 보인 키워드는 누리과정 예산, 정부, 지원, 보육교사, 교육청, 편성, 교육감, 유아, 프로그램 순으로 나타났음. ◦ 의미망 분석 결과, 누리과정, 누리과정 예산, 경제부총리가 중심성이 높은 노드로 나타났으며, 예산편성과 시도교육청은 누리과정과 누리과정 예산을 매개하는 문지기(gatekeeper) 또는 브로커(broker) 역할을 하였음. ◦ 빅데이터에 나타난 국민들의 요구는 누리과정으로 이미지화 되는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전반의 질 관리와 공공성 강화, 누리과정 예산의 안정성으로 파악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