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모 가구의 영유아 교육·보육비용 지출 실태 및 정책적 요구

· 취업모 가구 영유아는 미취업모 가구에 비해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 이용 비중이 높고, 하루 평균 이용 시간도 1시간가량 긴 것으로 나타남. · 취업모 가구 영유아는 복수의 교육·보육서비스를 병행하여 이용하는 비중이 높으며, 시간제 사교육서비스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학습지 이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취업모 가구의 영유아 1인당 월평균 총 교육·보육비용은 지출아동 기준 25만3천원으로 미취업모 가구에 비해 약 5만원가량 많이 지출하였으며, 개별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비용 지출이 커지는 양상을 보임. ·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 추가 이용의사는 취업모 가구와 미취업모 가구 사이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취업모 가구의 경우에는 가격 상승에 대해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 이용 의사가 비탄력적인 특성을 보임. · 취업모 가구의 경우 자녀 양육을 위해서는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의 오후 시간 보육에 대한 질 제고 및 하원 후 자녀 돌봄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돌봄 서비스 지원이 요구됨.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