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CARE 컨설팅 모형 개발및 상시 질 관리 방안

∙우리나라는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인증으로 대표되는 평가를 가장 주요한 질 관리 수단으로 하고 있지만 평가 이후 동일한 질적 수준이 담보되는지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 ∙현재 어린이집 컨설팅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어린이집 설치운영, 평가인증 조력, 보육과정, 재무회계, 맞춤형 보육지원 등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 중임. ∙CARE 컨설팅은 평가인증 결과를 토대로 취약 부분에 대한 개선안을 어린이집 상황에 맞게 찾아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공유된 비전 및 가치(Common Value)’, ‘역량(Ability)’, ‘자원(Resource)’, ‘동기부여(Empowering)’라는 4가지 측면에서 진단하여 원장의 리더십 함양 중심의 컨설팅을 제공함. ∙어린이집 상시 질 관리를 위한 컨설팅 지원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의무평가제 도입에 선제적 대응으로의 컨설팅 운영체계 설계, 컨설팅 이후 개선 정도를 고려한 인센티브 부여, 역량 있는 컨설턴트 확보 및 전문화, 컨설팅 소요비용 확보, 컨설팅 실행을 위한 교사 지원 강화, 질 관리 도구로의 CARE 컨설팅 결과 자료화 등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