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어린이집 영유아와 교직원 건강관리 현황 및 개선 방안

∙본 글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건강・위생 환경에 대한 실태 분석을 통해 기관에서 영유아가 건강하고 균형 있게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함. ∙영유아 건강검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항목은 ‘정신건강을 포함한 검진 실시‘가 34.0%로 요구도가 가장 높았음. ∙예방접종 미실시 영유아에 대한 조치로 ‘예방접종을 하도록 보호자에게 안내함’이 85.6%, ‘예방접종 사전안내 후, 접종 사실을 재확인함’이 38.9%, ‘별도로 조치하지 않음’이 5.2%로 나타남. ∙교직원 결핵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이유는 ‘신청/검진 예정’이 24.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정교원만 지원대상이고, 교직원은 검진 해당사항이 없어서’가 18.1%, ‘검진에 대해 잘 몰라서’가 15.7%로 나타남. ∙교직원이 전염성 질환(독감, 신종플루, 수족구, 결막염 등)에 감염되었거나 의심되는 경우,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유로 ‘대체교사 구하기가 어려움’이 36.4%로 가장 높게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