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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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김은영 -
dc.date.accessioned 2020-08-03T23:44:34Z -
dc.date.available 2020-08-03T23:44:34Z -
dc.date.issued 2020-07-02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53 -
dc.description.abstract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영유아가 가정을 떠나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최초의 기관으로 가정 다음으로 중요한 공간이기 때문에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격차 완화를 통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격차 완화 노력이 필요함.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원화로 적용되는 시설・설비 관련 법령이 다르므로, 결과적으로 규모, 건물, 층수, 설치 실, 놀이터, 안전시설 등 물리적 환경 실태에서 차이가 있음. ∙교사들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차이의 원인에 대해 설립유형과 기관규모 차이에 의한 것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차이와 지역별 차이, 설립연도별 차이 순이었음.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학부모가 선호하는 환경, 안전에 대한 우려 정도, 기관장의 교육・보육 철학, 교육・보육과정 운영 프로그램 순으로 나타남.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의 질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실과 보육실 구성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교실과 보육실의 면적, 실외놀이터 유무, 실외놀이터 구성 순으로 나타남.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중 가장 먼저 개선할 점은 좁은 교실 및 보육실이었고, 그 다음으로 실외놀이터의 획일적 구성, 성인을 위한 공간 미배정, 낮잠실・급식실・놀이공간의 비분리 순으로 나타남.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은 물리적 환경을 위한 재정 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신축 시 유아교육 및 보육 전문가 참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면적에 대한 법적 최소기준 상향 조정, 지역사회 시설 공유 시스템 구축 순이었음. ∙이상의 결과에 따라 정책 방향과 정책 지원 방안을 제시함.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배경 및 문제 제기 2.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차이 실태 3.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인식 4. 정책과제 참고문헌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과제 -
dc.type Issue Paper -
dc.citation.volume 이슈페이퍼 2020-06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24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김은영. (2020-07-02). 유치원과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과제. 이슈페이퍼 2020-06 1-24. -
dc.type.local 이슈페이퍼 -
dc.type.other 이슈페이퍼 -
dc.relation.projectName 유치원과 어린이집 격차 완화를 위한 로드맵 연구(Ⅱ) : 물리적 환경을 중심으로 -
dc.relation.projectCode MR19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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