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최은영 -
dc.contributor.author 도남희 -
dc.contributor.author 김은정 -
dc.contributor.author 장혜진 -
dc.contributor.author 김민주 -
dc.contributor.author 이솔미 -
dc.date.accessioned 2021-01-06T07:00:54Z -
dc.date.available 2021-01-06T07:00:54Z -
dc.date.issued 2020-12-3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73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약 1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6 4. 연구의 배경 28 Ⅱ.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현황 43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연구 분석 45 2. 영유아 교육·보육과정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분석 54 Ⅲ.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실행 71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73 2.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교육·보육과정 반영에 대한 인식 83 3.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행 및 지원 97 4. 소결 121 Ⅳ.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국내·외 사례 125 1. 국외 사례: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접근 127 2. 국내 사례: 개정 교육·보육과정과 연계 적용 150 3. 소결 162 Ⅴ.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향 및 과제 165 1. 방향 167 2. 주요 과제 169 3. 단·중·장기 실천 과제 177 참고문헌 181 Abstract 191 부록 195 부록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행 조사지 195 부록 2.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분석 내용 206 부록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분석 내용 209 부록 4. 어린이집 ESD 적용 사례 212 부록 5. 유치원 ESD 적용 사례 221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방안 연구 -
dc.title.alternative Practical Plan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
dc.type Report -
dc.citation.volume 연구보고 2020-16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228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최은영. (2020-12-3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방안 연구. 연구보고 2020-16 1-228. -
dc.subject.keyword 지속가능발전 교육 -
dc.subject.keyword 지속가능발전목표 -
dc.subject.keyword 세계시민교육 -
dc.subject.keyword 영유아기 -
dc.subject.keyword 실천 방안 -
dc.subject.keyword young children -
dc.subject.keyword Sustainable Development -
dc.subject.keyword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dc.subject.keywor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dc.type.local 기본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방안 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MR2009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1. 기본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MR2009.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