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시간 보장을 위한 어린이집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김아름 -
dc.contributor.author 김은설 -
dc.contributor.author 조혜주 -
dc.contributor.author 양성은 -
dc.date.accessioned 2021-02-18T01:36:45Z -
dc.date.available 2021-02-18T01:36:45Z -
dc.date.issued 2020-12-31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75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약 1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3. 연구의 범위 20 4. 연구의 제한점 20 Ⅱ. 보육 교직원의 근무환경에 관한 법제 검토 23 1. 근로자의 권리 보장 관련 법제도 현황 25 2. 보육 교직원에 대한 근로기준법 적용 문제 33 3. 보육교사의 근로시간 보장을 위한 입법 동향 36 4. 보육지원체계 개편 및 인력배치 관련 개정 사항 42 Ⅲ. 보육 교직원 인력배치 및 근로시간 현황과 국내외 사례 검토 53 1. 어린이집에서의 인력배치 기준 및 현황 55 2. 근로시간 현황 검토 68 3. 국내사례 82 4. 해외사례 87 Ⅳ. 보육 교직원 근로시간 운영 실태 분석 107 1. 근로시간 및 휴게 시간 운영 109 2. 근로시간별 업무 135 3. 통합반 및 연장반 운영 및 근로시간 145 4. 긴급 보육 시 운영 및 근로시간 158 5. 소결 162 Ⅴ. 어린이집 인력배치 실태 분석 165 1. 교직원 인력배치 실태 167 2. 일・가정 양립제도 및 연차 사용 실태 172 3. 대체 교사 수급 및 교사 배치 실태 177 4. 소결 185 Ⅵ. 근로시간 보장 및 인력배치에 관한 요구 분석 189 1. 근로시간 및 휴게 시간 보장에 관한 요구 191 2. 인력배치에 관한 요구 198 3. 심층 면담 분석 및 결과 204 4. 소결 215 Ⅶ. 정책제언 219 1. 기본 방향 221 2. 제도적 보완 방안 223 3. 입법적 개선 방안 228 참고문헌 235 Abstract 243 부록 245 부록 1. 원장 설문 조사 245 부록 2. 기본반 교사 설문 조사 262 부록 3. 연장반 교사 설문 조사 276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근로시간 보장을 위한 어린이집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he Rationalization of Manpower Arrangements in Childcare Centers for Guaranteed Working Hours -
dc.type Report -
dc.citation.volume 연구보고 2020-09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286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김아름. (2020-12-31). 근로시간 보장을 위한 어린이집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 연구보고 2020-09 1-286. -
dc.subject.keyword Childcare teacher working hours -
dc.subject.keyword Manpower Arrangements in Childcare Centers -
dc.subject.keyword LABOR STANDARDS ACT -
dc.type.local 기본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근로시간 보장을 위한 어린이집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 -
dc.relation.projectCode MR2002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1. 기본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MR2002.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