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속 맞벌이 가구의 일・가정 양립 실태와 요구

2020년 6월 코로나19가 확산되던 시기에 초등학교 2학년 이하(10세 미만)자녀를 둔 맞벌이 1,050가구를 대상으로 일・가정 양립을 위한 휴가/휴직제도, 유연근무제, 육아 서비스 이용과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전체적으로 모의 휴직/휴가제도와 유연근무제 이용 비율이 부보다 높았으며 맞벌이 상태를 지속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조부모의 지원으로 나타났다. 자녀 돌봄 공백이 가장 심각하게 나타나는 시간은 17~18시였다. 자녀가 어릴수록 조부모를 포함한 개별 육아 서비스에 대한 의존이 높았고, 자녀 연령이 증가할수록 사교육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다. 반수 이상이 자녀를 직접 돌볼 수 있도록 하는 시간 지원을 희망하였으며,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이용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연구 결과를 통해 맞벌이 가구의 일・가정 양립 지원 방안으로 맞벌이 부모가 자녀를 직접 돌볼 수 있도록 돕는 가족 친화적 환경 마련,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과 유연근무제 활성화, 자녀 연령 맞춤 육아 지원 강화, 맞벌이 부모의 공동양육을 위한 노력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