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가족, 모든 가족구성원을 존중하는 사회"를 위한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 수립

현재 우리 사회는 1인 가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비혼 동거・출산 등 가족다양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변화하고 있음. 이러한 가족변화를 반영하여, 정책의 패러다임을 다양성・보편성・성평등 관점에 두고, '모든 가족, 모든 구성원을 존중하는 사회' 구현을 비전으로, '가족 다양성 인정', '평등하게 돌보는 사회'를 목표로 하여,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2021~2025)을 수립하여 향후 5년간 시행할 계획임. 기본계획은 모든 가족이 차별 없이 존중받으며 정책에서 배제되지 않는 여건 조성에 초점을 두었으며, 한부모 등 핵심 지원 대상에 대한 맞춤형 지원은 지속 강화하되, 1인 가구 증가, 가족 생애주기 변화 등을 반영한 보편적 가족 지원을 확대하고, 남녀 모두가 함께 일하고 돌보는 사회 조성을 위한 종합적 지원방안을 담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