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운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10-18T09:57:24Z | - |
dc.date.available | 2021-10-18T09:57:24Z | - |
dc.date.issued | 2021-09-30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179 | - |
dc.description.abstract | 4차 산업으로 인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유아들이 디지털 놀이감을 접하게 되면서 유아 발달에서 테크놀로지를 분리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유아교육에서도 원격수업이 진행되었다. 그동안 수행된 원격수업의 유형은 놀이꾸러미와 콘텐츠 제공이 가장 많았는데, 활용한 콘텐츠는 우리집 유치원, 유튜브 영상, i-누리, 제작 콘텐츠 등이었고, 놀이꾸러미와 콘텐츠뿐 아니라 ZOOM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 수업도 진행되었다. 이러한 원격수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준비-실행-관리를 통한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원격수업과 함께 미래 교육체제 구축 및 교육과정 설계 등이 추진되고 있어서 유아교육에서도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더 확대될 전망이다.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경우, 유아 진단, 교육 시스템, 로봇 교육, 가상현실 교육의 4가지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유아교육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안전, 권리, 공정성 등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와 더불어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이 필요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급변하는 시대와 유아교육 2. 유아교육에서 원격수업 3.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유아교사 디지털 역량 5. 나가며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 - |
dc.type | Periodical | - |
dc.citation.title | 육아정책포럼 | - |
dc.citation.volume | 69호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1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운주. (2021-09-30). 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육아정책포럼, 69호 7-14. | - |
dc.type.local | 육아정책포럼 | - |
dc.type.other | 정기간행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