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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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조운주 -
dc.date.accessioned 2021-10-18T09:57:24Z -
dc.date.available 2021-10-18T09:57:24Z -
dc.date.issued 2021-09-30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179 -
dc.description.abstract 4차 산업으로 인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유아들이 디지털 놀이감을 접하게 되면서 유아 발달에서 테크놀로지를 분리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유아교육에서도 원격수업이 진행되었다. 그동안 수행된 원격수업의 유형은 놀이꾸러미와 콘텐츠 제공이 가장 많았는데, 활용한 콘텐츠는 우리집 유치원, 유튜브 영상, i-누리, 제작 콘텐츠 등이었고, 놀이꾸러미와 콘텐츠뿐 아니라 ZOOM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 수업도 진행되었다. 이러한 원격수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준비-실행-관리를 통한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원격수업과 함께 미래 교육체제 구축 및 교육과정 설계 등이 추진되고 있어서 유아교육에서도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더 확대될 전망이다.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경우, 유아 진단, 교육 시스템, 로봇 교육, 가상현실 교육의 4가지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유아교육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안전, 권리, 공정성 등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와 더불어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이 필요하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1. 급변하는 시대와 유아교육 2. 유아교육에서 원격수업 3.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유아교사 디지털 역량 5. 나가며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포럼 -
dc.citation.volume 69호 -
dc.citation.startPage 7 -
dc.citation.endPage 14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조운주. (2021-09-30). 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육아정책포럼, 69호 7-14. -
dc.type.local 육아정책포럼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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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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