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의 다요인 지능 예측 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전은옥 -
dc.date.accessioned 2022-06-30T10:08:09Z -
dc.date.available 2022-06-30T10:08:09Z -
dc.date.issued 2022-06-30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284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다요인 지능(어휘적용력, 언어유추력, 도식화능력, 수리력, 공간지각력, 추리력)을 예측하는 변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 9차 연도 자료를 SPSS 21.0을 활용하여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요인 지능의 수리력은 취학 전 사회적 유능감의 주장성이 나머지 요인은 협력성이 영향을 미친다. 둘째, 다요인 지능의 하위요인별 수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취학 전 사회적 유능감, 어머니 교육열, 모-자 상호작용, 교사-아동 관계가 예측 변인이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개별적인 학습 특성에 맞도록 교육 방법 및 학습지도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dc.description.abstract This study examines the variables that predict multi factorial intelligence (vocabulary application, language inference, schemata, numeracy, spatial perception and reasoning) in second graders.<br>Data from the 7th and 9th waves of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PSKC) were use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SPSS 21.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numeracy of multi factorial intelligence is influenced by the assertiveness of preschool social competence. Other factors influence cooperation. Second, There are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level of sub factors of multi factorial intelligence. preschool social competence, mother's education enthusiasm, mother child interaction, teacher child relationship are variables predicting sub factors of multi factorial intelligence. Based on these results, specific support programs on educational methods and learning guidance tailored to the individual learning characteristics of second grade children must be developed.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약<br><br>Ⅰ. 서론<br><br>Ⅱ. 연구방법<br>1. 연구대상<br>2. 측정도구<br>가. 아동의 다요인 지능<br>나. 취학 전 사회적 유능감<br>다. 어머니 교육열<br>라. 모-자 상호작용<br>마. 교사-아동관계<br>3. 자료 분석<br><br>Ⅲ. 연구결과<br>1. 측정변수 간의 상관관계, 평균 및 표준편차<br>2. 취학 전 사회적 유능감이 다요인 지능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br>3. 다요인 지능(어휘적용력, 언어유추력, 도식화능력, 수리력, 공간지각력, 추리력) 수준에 따른 예측 변인<br><br>Ⅳ. 논의 및 결론<br><br>Ⅴ. 정책적 제언 및 시사점<br><br>참고문헌<br><br>Abstract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초등학교 2학년의 다요인 지능 예측 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
dc.title.alternative Exploratory study on predicting of multi factorial intelligence in second grade elementary -
dc.type Periodical -
dc.citation.title 육아정책연구 -
dc.citation.volume 16권 1호 -
dc.citation.startPage 27 -
dc.citation.endPage 51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전은옥. (2022-06-30). 초등학교 2학년의 다요인 지능 예측 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육아정책연구, 16권 1호 27-51. -
dc.subject.keyword 다요인 지능 -
dc.subject.keyword 취학 전 사회적 유능감 -
dc.subject.keyword 어머니 교육열 -
dc.subject.keyword 모-자 상호작용 -
dc.subject.keyword 교사-아동 관계 -
dc.subject.keyword multi factorial intelligence -
dc.subject.keyword mother’s educational enthusiasm -
dc.subject.keyword preschool social competence -
dc.subject.keyword mother child interaction -
dc.subject.keyword teacher child relationship -
dc.type.local 육아정책연구 -
dc.type.other 정기간행물 -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1. 육아정책연구
파일 목록
PR1612.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