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지원기관과 아이돌봄서비스의 연계 방안

영유아를 둔 가구에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보편적인 이용에도 불구하고 이들 가구에서 자녀 돌봄의 공백을 경험하는 비율은 59.2%에 달하고, 부모의 야간근로, 자녀가 아픈 경우, 부모가 아픈 경우, 집단감염으로 인한 휴원 시에 자녀 돌봄의 공백에 대한 우려가 높게 나타났다. 이 같은 긴급돌봄 수요는 어린이집 연장보육과 유치원 방과후과정의 내실화를 통해서도 온전히 대응하기 힘들어서 아이돌봄서비스 연계를 통해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아이돌봄서비스를 연계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