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봄 지원사업 현황과 실태조사 추진 전략

여성가족부의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공공 부문에서 개별돌봄서비스의 인력 양성, 서비스 수요자와 인력의 매칭, 비용지원을 동시에 하고 있는 사업이다.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영유아 및 초등 돌봄의 체계를 ‘기관’중심으로 구축해 온 그간의 돌봄 정책의 기조와 돌봄 서비스 주 수요층의 기관돌봄서비스 이용 보편화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유에서 발생하는 개별돌봄서비스에의 욕구를 민간 영역에 맡겨두지 않고 국가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 정책적 노력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무엇보다 선진적인 의미를 지닌다. 2022년은 2007년 작은 규모의 사업으로 시작하여 그때그때의 수요자의 욕구를 반영해 개선해 온 아이돌봄서비스가 체계적인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근거 기반의 정책 개발을 위한 실태조사를 최초로 실시하게 된다는 점에서 아이돌봄서비스 사업의 역사에서 의미가 매우 큰 해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신규 사업으로 도입 후 아이돌봄 지원사업이 자리 잡아 온 연혁과 현재의 사업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아이돌봄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실태조사 추진 전략을 개괄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