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봄서비스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공적 자녀양육지원서비스인 아이돌봄서비스도 양적, 질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최근 5년간의 이용 실태 분석을 통해 감염병이 발생한 국가적 위기 상황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여 서비스의 현황을 살펴보고, 장기화된 위기 상황에서도 아이돌봄서비스가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향후에도 아이돌봄서비스가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국민의 요구에 맞는,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로 발돋음하기 위해서 서비스의 양적인 측면과 더불어 질높은 서비스를 위해 어떤 요인들에 집중을 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