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개발 기초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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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도남희 | - |
dc.contributor.author | 구자연 | - |
dc.contributor.author | 신나리 | - |
dc.contributor.author | 강규돈 | - |
dc.date.accessioned | 2023-01-16T07:09:02Z | - |
dc.date.available | 2023-01-16T07:09:02Z | - |
dc.date.issued | 2022-11-14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380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요약 1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4. 용어 범위 및 제한점 20 Ⅱ. 연구의 배경 23 1. 전반적인 보육 환경 25 2. 국내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제도 및 현황 33 3. 국외 교사 대 아동 비율 현황 40 4. 교사 대 아동 비율의 중요성 47 5. 선행연구 54 6. 소결 61 Ⅲ. 지자체 교사 대 아동 비율 조정 시범사업 사례 63 1. 서울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 65 2. 경기도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운영 지원사업 74 3. 인천시의 인천형 어린이집 시범사업 77 4. 대전시 0세 전용 어린이집 지원사업 80 5. 광양시 반 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사업 83 6. 진주시 구슬모음어린이집 사업 85 7. 소결 87 Ⅳ.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인식과 요구 93 1. 보육 현장에 대한 인식 95 2.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의 필요성 99 3.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 102 4.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의 효과 인식 108 5. 시범사업의 필요성 및 모형개발 109 6. 소결 114 Ⅴ.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 제안 117 1. 시범사업 모형개발의 기본 방향 및 쟁점 119 2. 시범사업 실시 추진 계획 121 3. 시범사업 모형과 추정 예산 123 참고문헌 129 부록 135 1. 사례조사 136 2. 심층면담(어린이집 원장) 137 3. 심층면담(어린이집 교사) 138 4. 전문가 의견조사 139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개발 기초연구 | - |
dc.type | Report | - |
dc.citation.volume | 연구보고 2022-05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4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도남희. (2022-11-14).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개발 기초연구. 연구보고 2022-05, 1–141. | - |
dc.type.local | 수시연구보고서 | - |
dc.type.other | Research Report | - |
dc.relation.projectName |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개발 기초 연구 | - |
dc.relation.projectCode | OR2204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