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아동기 교사-아동 간 친밀감과 갈등, 집행기능곤란, 그릿 간 구조분석:미디어기기 중독 수준에 따른 집단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춘경 | - |
dc.contributor.author | 조민규 | - |
dc.date.accessioned | 2023-07-03T16:46:41Z | - |
dc.date.available | 2023-07-03T16:46:41Z | - |
dc.date.issued | 2023-06-30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44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아동 간 친밀감과 갈등, 집행기능곤란, 그릿 간 영향력을 검증하고, 미디어 기기 중독 수준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조사 1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을 위해 AMOS-18.0을 활용하였으며, .05에서 통계적 유의 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일반군 집단은 잠재적 위험군 집단에 비해 교사-아동 간 친밀감, 그릿에서 더 높은 평균 값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아동 간 갈등, 집행기능곤란은 더 낮은 평균 값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아동 간 친밀감과 갈등, 집행기능곤란 그릿 간 모든 경로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적 위험군 집단은 일반군 집단 에 비해 집행기능곤란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influence between teacher-child intimacy and conflict,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and grit, and to reveal the difference in influence according to the level of media device addiction. For this purpose, data from the 13th year of the Korea Children's Panel Survey were used. The Analysis of Moment Structures(AMOS) 18.0 programs were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and the effectiveness was verified at the significance level of .05.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general group showed higher average values for teacher-child intimacy and grit than the potential risk group, and lower average values for teacher-child conflict and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Significant effects were found in all pathways between teacher-child intimacy and conflict,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and grit. It was found that the effect of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on grit was greater in the potential risk group than in the general group.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에 따른 자료분석 가. 미디어기기 중독 수준 나. 교사-아동 관계 다. 집행기능곤란 라. 그릿 Ⅲ. 연구결과 1. 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 수준에 따른 집단 간 차이검증 2. 측정변인 간 상호상관행렬 3. 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 수준에 따른 변인 간 영향력 4. 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 수준에 따른 변인 간 영향력 차이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Ⅴ. 정책적 제언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후기 아동기 교사-아동 간 친밀감과 갈등, 집행기능곤란, 그릿 간 구조분석:미디어기기 중독 수준에 따른 집단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Structural Analysis of Teacher-Child Intimacy and Conflict,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and Grit in Late Childhood: Group Comparison According to Media Device Addiction Level | - |
dc.type | Periodical | - |
dc.citation.title | 육아정책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권 1호 | - |
dc.citation.startPage | 121 | - |
dc.citation.endPage | 14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김춘경. (2023-06-30). 후기 아동기 교사-아동 간 친밀감과 갈등, 집행기능곤란, 그릿 간 구조분석:미디어기기 중독 수준에 따른 집단비교. 육아정책연구, 17권 1호, 121–145. | - |
dc.subject.keyword | 교사-아동 간 친밀감과 갈등 | - |
dc.subject.keyword | 집행기능곤란 | - |
dc.subject.keyword | 그릿 | - |
dc.subject.keyword | 다집단분석 | - |
dc.subject.keyword | Teacher-Child Intimacy and Conflict | - |
dc.subject.keyword |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 - |
dc.subject.keyword | Grit | - |
dc.subject.keyword | Multi-Group Analysis | - |
dc.type.local | 육아정책연구 | - |
dc.type.other | 정기간행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