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원 양성학과 운영 개선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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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은설 | - |
dc.contributor.author | 강은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근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대욱 | - |
dc.contributor.author | 신나리 | - |
dc.contributor.author | 윤소정 | - |
dc.date.accessioned | 2025-02-05T11:28:20Z | - |
dc.date.available | 2025-02-05T11:28:20Z | - |
dc.date.issued | 2024-11-30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805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요약 1 Ⅰ. 서 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Ⅱ. 연구 배경 23 1. 유보통합 실행 계획(안) 23 2. 현행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양성 제도 및 현황 26 3. 영유아 교사 양성 기관 현황 31 Ⅲ. 영유아교원 양성 학과 개편 의견 분석 35 1. 양성기관 대표 단체 간담회 35 2. 양성기관 관계자 집단 면담 38 3. 양성기관 관계자 의견 조사 결과 41 Ⅳ. 영유아교원 양성 학과 개편 방안 57 1. 학과 명칭 57 2. 수업연한 59 3. 영유아교원 양성학과 개편 시 고려 사항 63 4. 학과 개편 실행을 위한 제안 66 Ⅴ. 영유아교원 양성 정원 추계 및 관리 방안 73 1. 분석 방향 73 2. 영유아교사 수요 규모 (2031) 77 3. 영유아교사 공급 규모 (2031) 107 4. 영유아교사 수급 예측에 따른 관리방안 118 Ⅵ. 영유아교원 양성기관 역량진단 평가의 개선 125 1. (유치원)교원양성기관 평가제도 현황 125 2. (유치원)교원양성기관 평가결과 136 3. 통합 시 고려되어야 할 사안(이슈, 쟁점) 143 4. 영유아교원양성기관 평가제도 개선안 150 Ⅶ. 영유아교원 양성학과 개편을 위한 법령 개정안 159 1. 전문대 영유아교원양성기관의 수업연한 특례 조항 신설 159 2. 학사학위 운영 및 (가칭)영유아교육과 운영에 필요한 법적 검토 176 참고문헌 183 부록 189 부록 1. 영유아 교사 양성 학과 개편 관련 설문 조사 문항 189 부록 2. 영유아 교사 양성 기관 현황(2024년 기준) 194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영유아교원 양성학과 운영 개선 방안 | - |
dc.type | Report | - |
dc.citation.volume | 연구보고 2024-04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9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김은설. (2024-11-30). 영유아교원 양성학과 운영 개선 방안. 연구보고 2024-04, 1–198. | - |
dc.type.local | 수시연구보고서 | - |
dc.type.other | Research Report | - |
dc.relation.projectName | 영유아교원 양성 학과 운영 개선 방안 | - |
dc.relation.projectCode | OR240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