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 실현을 위한 보육·유치원 교원 자격·양성 체제 개편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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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유보통합 실현을 위한 보육·유치원 교원 자격·양성 체제 개편 방안 연구
Author(s)
김은설문무경구자연권정윤이미정박소영김수현
Issued Date
2023-12-21
Publisher
교육부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651
Table Of Contents
요 약 1

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4. 용어 정의 20

Ⅱ. 교원 자격 및 양성 제도 현황 21
1. 유치원 교원 자격 및 양성 제도 23
2.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자격 및 양성 제도 27
3. 특수교사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및 양성 제도 32
4. 유·보 교사 처우 현황 38
5. 교원 자격·양성 현황으로부터의 시사점 40
6. 해외 유·보 교사 통합 현황과 사례 41

Ⅲ. 교사 및 원장 자격·양성 제도 개편 의견수렴 결과 51
1. 설문 조사 53
2. 초점 집단 면접(Focus Group Interview: FGI) 70
3. 유·보 주요 단체 간담회 86
4. 전문가 포럼 98
5. 주요 내용 요약 112

Ⅳ. 교원의 자격 체제 개편 방안 117
1. 교원의 자격 체제 통합의 주요 쟁점 119
2. 영유아 교원 자격 통합 개편 방안 132
3. 기존 교사‧원장 자격 소지자의 통합교원 자격 취득 방안 137
Ⅴ. 교사 양성 체제 개편 방안 151
1. 교사 양성 관련 현황 153
2. 교사 양성체제 개편의 주요 쟁점 154
3. 교사 양성체제 개편 방안 156
4. 고려 사항 164

Ⅵ. 교사 처우 개선 방안 167
1. 현황 및 주요 쟁점 169
2. 개편 방안 181

참고문헌 193
부록 197
1. 유치원 교사 기본급 호봉표(2023) 197
2. 보육교사 기본급 호봉표(2023) 198
3. OECD 교사 대 아동 비율 자료 199
4. 조사 설문지 200
5. FGI 질문지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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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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