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4. 용어 정의 20
Ⅱ. 교원 자격 및 양성 제도 현황 21 1. 유치원 교원 자격 및 양성 제도 23 2.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자격 및 양성 제도 27 3. 특수교사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및 양성 제도 32 4. 유·보 교사 처우 현황 38 5. 교원 자격·양성 현황으로부터의 시사점 40 6. 해외 유·보 교사 통합 현황과 사례 41
Ⅲ. 교사 및 원장 자격·양성 제도 개편 의견수렴 결과 51 1. 설문 조사 53 2. 초점 집단 면접(Focus Group Interview: FGI) 70 3. 유·보 주요 단체 간담회 86 4. 전문가 포럼 98 5. 주요 내용 요약 112
Ⅳ. 교원의 자격 체제 개편 방안 117 1. 교원의 자격 체제 통합의 주요 쟁점 119 2. 영유아 교원 자격 통합 개편 방안 132 3. 기존 교사‧원장 자격 소지자의 통합교원 자격 취득 방안 137 Ⅴ. 교사 양성 체제 개편 방안 151 1. 교사 양성 관련 현황 153 2. 교사 양성체제 개편의 주요 쟁점 154 3. 교사 양성체제 개편 방안 156 4. 고려 사항 164
Ⅵ. 교사 처우 개선 방안 167 1. 현황 및 주요 쟁점 169 2. 개편 방안 181
참고문헌 193 부록 197 1. 유치원 교사 기본급 호봉표(2023) 197 2. 보육교사 기본급 호봉표(2023) 198 3. OECD 교사 대 아동 비율 자료 199 4. 조사 설문지 200 5. FGI 질문지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