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각 론 : 사회성발달영역 ∙ 209 Ⅰ. 「사회성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 211 01.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211 02.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218 03. 사회성발달영역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지도 방안 219 Ⅱ. 「사회성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227 01. 무는 경우 227 02. 교사를 밀쳐내는 경우 230 03. 할퀴는 경우 233 04. 놀잇감을 던지는 행동 236 05. 놀잇감을 뺏는 경우 237 06. 짜증내는 경우 240 07. 교사에게 매달리는 경우 243 08. 자기의 관심에만 몰두된 경우 246 09. 때리는 경우 248 10. 같이 안 논다고 말하는 경우 251 11. 신경질적으로 말하는 경우 255 12. 떼쓰는 경우 257 13. 지기 싫어하는 경우 260 14. 친구를 귀찮게 하는 경우 263 15. 힘 조절을 못하는 경우 266 16.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 268 17. 선호하는 또래가 제한된 경우 270 18. 부끄러움이 많은 경우 272 19. 의존적인 경우 275 20. 같은 것을 반복하는 경우 277 21. 또래를 따돌리는 경우 278 22. 수업을 방해하는 경우 282 23. 반항하는 경우 284 24. 고자질하는 경우 288 25. 거짓말 하는 경우 290 26. 남의 물건을 가져가는 경우 291 제5부. 각 론 : 정서발달영역 ∙ 295 Ⅰ. 「정서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 297 01.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297 02. 정서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표) 304 03. 정서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305 Ⅱ. 「정서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311 01. 양육자와 헤어져도 만나도 힘든 경우 311 02. 교사와 궁합이 잘 맞지 않는 경우 314 03. 아직 어려서 헤어지기가 어려운 경우 318 04. 아기 때부터 쓰던 물건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경우 319 05. 갑작스러운 변화에 불안해하는 경우 322 06. 무조건 울어 버리는 경우 324 07. 늘 기분이 좋지 않은 경우 326 08. 아직 어려서 화를 참을 수 없는 경우 329 09. 선천적으로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경우 332 10. 우연한 반복으로 인한 즐거움이나 위안 받고 싶은 욕구를 자위로 표출하는 경우 334 11. 이전 기관에서 좋지 않은 경험을 한 경우 338 12. 울어서 얻고 싶은 것을 해결하는 경우 341 13. 잘 할 수 없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경우 344 14. 주위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에 자신감을 잃는 경우 346 15. 태어날 때부터 모든 일에 너무 부끄러운 경우 349 16. 특별한 사건 때문에 자신감을 잃은 경우 352 17. 강박 성향을 가진 경우 353 18. 통제해야 안심이 되는 경우 356 19. 불안감과 긴장으로 틱(tic) 현상을 보이는 경우 358 20. 늘 기분이 좋지 않은 경우 360 21. 기분 변화가 심한 경우 363 22. 정서발달이 또래에 비해 늦은 경우 366 23. 분노폭발로 관심을 받고 싶은 경우 368 24. 잘못에 대해 제지 받은 경험이 없어 잘못하지 않았다고 우기는 경우 370 25. 이후 상황이 두려워서 자기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372 26. 마음속에 가득 찬 화로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375 27. 겁이 많아서 새로운 활동을 지나치게 거부하는 경우 376 28. 환경 변화로 인해 산만해진 경우 378 29. 심리적 문제 때문에 산만한 경우 380 30. 성관계 장면을 따라하거나 다른 성의 친구를 궁금해 하는 경우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