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3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이미화 -
dc.contributor.author 김의향 -
dc.contributor.author 김온기 -
dc.contributor.author 심미경 -
dc.contributor.author 강지현 -
dc.contributor.author 유희정 -
dc.contributor.author 최혜영 -
dc.contributor.author 장명림 -
dc.contributor.author 김은설 -
dc.contributor.author 이정림 -
dc.contributor.author 장혜진 -
dc.contributor.author 권미경 -
dc.contributor.author 엄지원 -
dc.contributor.author 서원경 -
dc.contributor.author 손승희 -
dc.contributor.author 안현숙 -
dc.contributor.author 유주연 -
dc.contributor.author 정혜원 -
dc.contributor.author 민미희 -
dc.contributor.author 김수진 -
dc.contributor.author 김영란 -
dc.contributor.author 윤지연 -
dc.date.accessioned 2019-11-18T05:58:16Z -
dc.date.available 2019-11-18T05:58:16Z -
dc.date.issued 2013-11-27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448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6부. 각 론 : 언어발달영역 ∙ 389 Ⅰ. 「언어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 391 01.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391 02. 언어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395 03. 언어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397 Ⅱ. 「언어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399 01. 또래에 비해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 399 02. 또래와 달리 상대방의 말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401 03. 또래에 비해 질문 또는 지시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404 04. 또래와 달리 의사표현(표정・몸짓・언어)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 407 05. 또래와 달리 울음 또는 몸짓을 이용한 의사표현을 주로 하는 경우 411 06. 또래에 비해 자신이 만들어낸 어휘(음운적 신어) 사용이 빈번한 경우 414 07. 또래에 비해 주로 한 단어말로 의사표현 하는 경우 416 08. 또래와 달리 징징거리기나 소리지르는 말투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 419 09. 또래에 비해 대화 시 상대방을 응시하지 못하고 진행되는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경우 421 10. 또래에 비해 그림책이나 인쇄글자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 423 11. 또래에 비해 쓰기도구 및 사용(끼적이기)에 대해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 426 12. 아기식 발음으로 말하거나 알아듣기 힘들 만큼 명확하지 않은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 428 13. 말할 때 말소리 크기가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경우 431 14. 지나친 군말사용이나 말더듬 현상으로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한 경우 433 15. 또래에 비해 대화 및 이야기 나누는 상황에서 맥락・지시・주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 436 16. 또래에 비해 주변 글자 및 책 읽기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없는 경우 438 17. 또래에 비해 문학작품 내용에 대한 이해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 440 18. 또래에 비해 사용 어휘수가 매우 적은 경우 442 19. 또래에 비해 언어적 의사표현이 매우 적은 경우 444 20. 사람들 앞에서 말하려 하지 않는 경우 446 21. 또래에 비해 말한 내용이 정리되지 않아 이해가 어려운 경우 449 22. 초보적 쓰기를 통한 표현 행동이 전혀 없는 경우 451 23.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하여 듣지 못하는 경우 453 24. 말하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고 자기말만 하려는 경향이 심한 경우 455 25. 유행어 및 비속어를 매우 빈번하게 사용하는 경우 457 26. 불필요한 말대꾸를 하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우 459 27. 또래에 비해 책에 대한 관심이 매우 저조한 경우 462 28. 또래에 비해 쓰기를 위한 도구 사용에 관심이 없거나 도구 사용이 매우 미숙한 경우 464 제7부. 각 론 : 인지발달영역 ∙ 473 Ⅰ. 「인지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 475 01.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475 02. 인지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477 03. 인지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479 Ⅱ. 「인지발달영역」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481 01. 성인과 눈을 마주치지 못하는 경우 481 02. 물건을 보여주거나 소리를 들려주어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 행동 483 03. 낯선 사람에게 쉽게 안기고 따라가려는 경우 485 04. ‘까꿍’하면 고개를 돌리는 경우 487 05. 새로운 사물이나 놀잇감을 제시해도 관심 없거나 피하는 경우 489 06. 대상의 영속성이 생길 연령에서 놀잇감이 사라져도 찾지 않는 경우 491 07. 팔, 다리(또는 소리)를 이용한 간단한 동작을 모방하지 않는 경우 493 08. 영아에게 물건이나 놀잇감을 손에 쥐어주기 전에는 탐색하지 않는 경우 495 09. 또래와 비교하여 지연모방이나 상징놀이를 하지 못하는 경우 497 10. 교사나 또래의 놀이 행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 499 11. 끼적거리기 단계가 변화되지 않는 경우 500 12. 익숙한 모양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 502 13. 일상생활용품을 용도에 따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504 14. 촉각으로 물건을 구분하여 알아맞히지 못하는 경우 507 15. 간단한 동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509 16. 소개된 활동의 순서를 몰라 망설이는 경우 511 17. 환경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513 18. 질문하는 맥락에 관계없이 대답하는 경우 516 19. 주의집중하지 못하고 행동이 산만한 경우 518 20. 동화를 들을 때 동화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521 21. 간단한 지시를 따라하지 못하는 경우 523 22. 역할놀이때 정해진 역할을 표현하지 못하고, 단순한 행동을 반복하는 경우 525 23. 놀잇감을 정리할 때 뒤섞어서 정리하거나 다른 영역에 정리하는 경우 528 24. 자신의 물건과 남의 물건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주 바꿔가는 경우 530 25. 또래에 비하여 수세기를 못하는 경우 532 26. 자기의사표현을 하지 못하여 토론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534 27. 이야기의 내용을 순서대로 회상하지 못하거나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 536 참고문헌 539 부 록 540 부록 1. 인지발달지표 540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보건복지부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3 -
dc.type Report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542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이미화. (2013-11-27).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3. 1-542.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연구보고서 -
dc.relation.projectName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프로그램 개발 -
dc.relation.projectCode CR1312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수탁보고 2013]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3(보급용).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