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부. 연구형 어린이집 기능강화 사업–물리적 환경 Ⅰ. 연구형 어린이집 기능강화사업 개요 3 1. 연구형 어린이집 개원 추진과정 3 2. 연구형 어린이집 기능강화 사업 추진과정 5 Ⅱ. 연구형 어린이집 기능강화사업 추진 실적 7 1. 관찰 및 연구를 위한 환경 및 기능 개선 7 2. 연구형 어린이집 상담 지원을 위한 환경 기능 개선 20 Ⅲ. 연구형 어린이집 기능강화사업 활용 내용 23 1. 영유아 지원 23 2. 부모 지원 30 3. 어린이집 운영지원 32 Ⅳ. 사업추진 성과분석 39 1. 영유아 발달 및 상호작용 검사 만족도 조사결과 39 2. 부모교육 만족도 조사결과 41 부록 47 부록 1. 영유아발달검사 진단 및 상담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설문지 49 부록 2. 부모교육 만족도 조사 설문지 51 부록 3. 어린이집 시설·설비 관련 기준 52 부록 4. 해외 시설설비 관련 지표 61 제 2부. 연구형 어린이집 기능강화 사업 - 인적 환경 Ⅰ. 인적환경 강화 사업 개요 69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69 2. 2015년도 사업 내용 70 3. 2015 사업 추진 방법 71 Ⅱ. 교사 상호작용 선행연구 분석 73 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73 2. 교사의 신념과 민감성 및 교사효능감 74 3. 프로그램의 질 75 4. 교사의 상호작용에 따른 효과 76 5. 부모와 교사의 협력 관계 77 6.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교사교육프로그램 77 Ⅲ. 상호작용 교육 요구 분석 79 1. 서면조사 79 2. 심층면담 83 Ⅳ. 사업 추진 내용 85 1. 반응성 증진 프로그램 적용과 연수 통한 교사역량강화 85 2. 부모참여 확대와 부모역량 강화 97 Ⅴ. 사업추진 성과 분석 105 1. 교육모듈별 강사 만족도 105 2. 교육과정 만족도 106 3. 교사 상호작용 및 효능감 사전-사후 검사 결과 107 부록 111 부록 1. 어진어린이집 교사 상호작용 교육 서면조사지 113 부록 2. ㈜한솔 어린어린이집 교사교육 사후 만족도 설문지 116 부록 3. 교사 상호작용 행동 및 효능감 검사 도구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