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4 3. 연구방법 6 Ⅱ. 연구의 배경 11 1. 국내외 사교육 현황 13 2. 유아 대상 사교육의 영향과 효과 45 3. 유아 대상 교육 시간 47 4. 학원 관련 법령 현황 49 Ⅲ. 반일제 이상 유아 대상 학원 실태 분석 63 1. 기본 현황 65 2. 인적 환경 72 3. 물리적 환경 81 4. 프로그램 운영 84 Ⅳ. 반일제 이상 유아 대상 학원 사례 분석 109 1. 사례조사 개요 111 2. 인적 환경 115 3. 물리적 환경 119 4. 프로그램 운영 122 5. 관계자 인식 136 Ⅴ. 정책 제언 149 1. 정책 방향 151 2. 법적 개선방안 152 3. 정책 지원방안 164 참고문헌 165 부록 169 부록 1. 설문조사지 171 부록 2. 사례조사지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