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3 3. 연구방법 4 4. 기대효과 5 5. 연구의 한계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프로그램 및 지표 연구 동향 9 2. 국내·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연구 동향 24 Ⅲ.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운영 분석 33 1. 기 개발된 프로그램 분석 35 2. 현장 사례 조사 및 FGI 분석 35 Ⅳ.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및 타당화 69 1. 평가지표의 구성 및 개발 71 2. 평가지표의 타당화 89 3. 평가지표 가이드 99 Ⅴ. 결론 및 제언 141 1. 결론 143 2. 제언 145 참고문헌 147 부록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