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6 4. 용어정의 14 Ⅱ. 연구 배경 15 1. 유치원 방과후 과정 개요 17 2.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지침 20 3. 17개 시도별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현황 23 4.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우수 사례 37 5. 선행연구 57 Ⅲ.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 현황 및 개선 요구 63 1.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 현황 65 2. 유치원 방과후 과정 관련 개선 요구 92 3. 유치원 방과후 영어 특성화프로그램 관련 논의 110 Ⅳ. 유치원 방과후 과정 개선 관련 사업 추진 결과 117 1. 부모대상 워크숍 개최 119 2. 홍보 영상 개발 128 Ⅴ. 누리과정 연계 방과후 과정 개선방안 133 1. 누리과정과 유치원 방과후 과정 연계 135 2. 유치원 방과후 과정 개선 방안 141 참고문헌 155 부록 157 부록 1. 유치원 방과후 과정 및 특성화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학부모 의견조사 159 부록 2. 유치원 일과 운영 예시 169 부록 3.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예시 170 부록 4. 우수사례 및 심층면담 자료 172 부록 5. 유치원 방과후 과정 교원 및 전담인력 운용 현황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