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 주제발표 1. 아동패널 연구의 방법론적 접근과 적용

1. 『한국아동패널자료』에서 영유아 행동의 성장곡선 추정에 미치는 측정오차의 영향: 잠재특성 모형과 관찰점수 모형의 비교/강상진(연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2. Dyadic data analysis를 적용한 한국아동패널 자료분석/홍세희(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소영(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과정)

□ 주제발표 2. 아동패널연구의 다학제적 접근과 확산

1. Longitudinal Effects of the State-Funded Pre-K Programs on Child Outcomes: Arkansas and New Jersey/정광희(미국 National Institute for Early Education Research, Rutgers University 교수)

2. 출산 전후 산모의 우울이 자녀의 알레르기질환 발생에 미치는 영향/홍수종(서울아산병원 소아천식아토피센터 교수), 권지원(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3. 가정환경과 아동에 대한 교육/보육 투자: 연령별 차이와 정부 개입에 대한 반응/김진영(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4. 자녀에 대한 초기투자의 성별 격차와 엄마의 노동공급/우석진(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Session 1] 제 1 주제. 어머니 취업 및 가계경제와 육아

1. 유아 사교육비 지출 실태 및 지출요인 분석/이광현(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권용재(국민대학교 경영학부 조교수)

2.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관련변인 연구: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차이/임선아(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교수), 임효진(전북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

3. 만4세 유아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어머니의 취업여부를 중심으로/김지현(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 김정민(서울대학교 아동학과 시간강사)

□ [Session 1] 제 2 주제. 후속출산 및 자녀가치

1. 한자녀 가정의 후속출산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가족 환경적 특성과 유아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이진화(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임원신(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김경은(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조교수)

2. 지역적 특성이 어머니의 후속출산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시데이터와 거시데이터 결합을 통한 정책적 시사점 연구/강현구(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 심도현(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수료), 박윤현(서울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

3. 어머니의 자녀가치관에 영향을 주는 양육변수와 결혼생활 변수/임효진(전북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 장경은(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조교수)

□ [Session 1] 제 3 주제. 어머니의 우울과 양육스트레스

1. 어머니의 우울 변화궤적 및 예측요인 분석: 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이완정(인하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김균희(인하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박사과정)

2. 유아의 기질프로파일에 따른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과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차이분석/김지효(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원 교육조교수), 이성은(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구원), 박세희(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석사과정)

3. 어머니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자아존중감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 연구: 잠재성장모형을 통한 패널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김춘경(경북대학교 아동학부 교수)

□ [Session 2] 제 4 주제. 아동발달 Ⅰ: 양육환경과 교사의 중재적 효과

1. 가정환경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효능감의 조절효과/김수정(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강사), 정익중(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2. 어머니가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과 가정의 경제적 여건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양육행동 및 가정의 학습 환경을 매개변인으로/김수정(목포대 교육혁신개발원 교수학습지원부 전문연구원)

3. 교사효능감과 아동 인지발달의 관계에서 취업모의 양육스타일과 결혼만족도의 조절효과/금지헌(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김동심(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2.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우울간의 종단적 상호관계: 교류모형적 접근/장혜인(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 조교수)

3. 양육 스트레스의 종단적 변화, 예측변인 및 양육행동이 또래 방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이희정(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 [Session 2] 제 6 주제. 대학원생 논문공모 수상작 발표

1.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궤적과 영유아의 기질 및 내재화 문제의 관계: 어머니 취업여부에 따른 다집단 분석/박새롬(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수료), 노보람(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과정)

2. The Effect of Childcare Leave and Childcare Supporting Programs on Maternal Employment in Korea/김민섭(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석사과정)